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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hin Ansan University

직업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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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리스타
1) 어떤 일을 하나요 ? 밥보다 비싼 후식이라면서 한때 화제가 되기도 했던 커피, 요즘은 한 손에 커피를 들고 걸어가는 젊은이들을 거리에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커피는 이제 가장 흔한 기호식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생활의 일부라고 이야기하는 애호가들도 많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커피를 전문적으로 만들고 취급하는 직업인도 생겨났습니다. 바로 바리스타입니다. 바리스타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커피전문점에서 원두를 선택하고, 커피기계를 활용하여 고객의 입맛을 만족시켜주는 커피를 만들어내는 사람입니다. 이탈리아어로 ‘바(bar) 안에서 만드는 사람’이란 뜻인 바리스타는 우리나라에서 커피를 추출하는 사람을 총칭하는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커피의 맛과 향은 커피나무의 품종과 원산지, 가공방법, 원두의 배합, 볶는 방법, 분쇄 크기, 추출방법 등 커피의 생산 초기부터 마시는 그 순간의 분위기까지 모든 단계에 의해 좌우됩니다. 바리스타는 커피의 신선도 유지와 향의 손실을 줄이고자 원두는 마시기 직전에 분쇄하고, 에스프레소(커피 원액)에 물, 우유, 각종 시럽 등을 첨가하여 고객의 주문에 맞게 커피를 만들어 내는 일을 합니다. 우유거품과 에스프레소를 이용해 보기 좋게 꾸며내기도 하지요. 바리스타 개개인의 성향이 커피 제작방식에 녹아들기 때문에 커피의 맛은 바리스타의 역량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만드는 일 외에도 좋은 원두를 가려내는 일, 원두 및 부재료 구입, 저장, 재고관리, 판매촉진, 고객을 유치하는 일까지 모두 바리스타의 일입니다. 이외에도 커피가 어떻게 생산되고, 각기 다른 원두마다 어떤 맛이 나며, 어떤 특징을 가졌고, 무슨 빵과 어울리는지 등 커피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매일 커피를 시음하여 기계의 성능유지를 확인하고, 고객의 의견을 들어 고객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맛의 커피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일부 커피전문점에서는 직접 서빙을 하기도 하며, 기계 및 식기류의 청결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고객이 업소에 머무는 동안 여유와 낭만을 즐길 수 있도록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도 이들의 몫입니다. 2) 어떻게 준비하나요 ? 과거에는 서비스업이 허드렛일이라는 잘못된 인식 때문에 관련 교육 또한 전무한 상태였으나, 커피를 마시는 고객의 입맛 변화와 커피전문점의 증가로 바리스타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대학에 관련 학과가 신설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대학의 사회교육원, 여성인력개발센터, 사설학원 등에서 2~4개월 동안 다양한 이론과 실습을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바리스타에 대한 인기가 커지면서 협회, 평생교육원에서 발급하는 민간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지원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바리스타자격증 1, 2급이 있으며, 그 외에도 커피바리스타, 커피마스타등의 민간자격증이 있습니다. 바리스타로 일하려면 무엇보다 경험이 중요하므로 먼저 레스토랑, 카페, 커피전문점 등에서 실제로 일을 해보는 것이 좋고, 동시에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전문성을 인정받으면 더 좋은 일자리로 취업하는 데 유리하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체계적인 교육을 받으려는 사람, 바리스타 대회에 도전하여 인정을 받으려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3)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 커피는 이제 하나의 문화가 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 커피 원산지는 70개국, 종류는 100종이 넘는다고 합니다. 서양에서는 커피를 마시는 요일, 시간대와 함께 바리스타의 경력에 따라 커피의 가격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바리스타가 전문직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바리스타라는 직업 자체가 외국 커피전문점의 진출과 함께 등장했기 때문에 커피전문점에서 일하는 아르바이트생 정도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기업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15년 커피전문점 수는 전국에 5만 여 곳으로 전년대비 13.3%가 증가했고, 한 사람이 1주일에 12.2회 하루 평균 두 번씩은 커피를 마신다고 합니다. 커피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고객의 인식도 크게 바뀌었고 카페 창업이나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특히, 늘어나는 커피전문점 속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한 방법으로 전문 바리스타를 고용하려는 매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점차 도심은 골목상권에서도 대형 커피전문점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커피 메뉴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커피를 즐기는 사람이 점점 늘면서 커피전문점에서는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전문 바리스타를 필요로 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국내외 특급호텔 식음료부, 티 전문점, 에스프레소 바리스타, 다국적 커피프렌차이즈 매니저 및 바리스타로도 활동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4) 한 걸음 더 세계적인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의 CEO 하워드 슐츠는 ”커피에는 영혼을 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같은 기계를 사용하더라도 누가 만지느냐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기본적으로는 맛과 향에 대해 민감한 사람이 도전하면 좋은 직업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기계를 사용하여 고객의 입맛을 만족시키는데 머물지 않고, 고객의 입맛과 취향에 따른 서비스까지 갖춘다면 진정한 바리스타로 거듭나지 않을까요? 커피 한 잔에 맛 이상의 정성을 담아낼 수 있는 직업의식은 물론, 서비스 정신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사교적이며 낙천적인 사람에게 적합한 일입니다. 또한, 고객의 입맛에 맞는 커피를 추천하고 소개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커피의 문화, 역할, 상식 등을 공부하고, 고객의 기호를 파악하여 맛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춘다면 따라올 자가 없겠죠? 출처) 워크넷
- 송예지
- 2021.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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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상품기획자
1) 필요기술 및 지식 상품기획전문가가 되기 위해 특별히 정해진 교육이나 훈련과정은 없다. 하지만 대학교에서 경영, 경제, 무역, 유통을 전공하거나 의상, 섬유, 식품 등 특정한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채용 시 아르바이트나 인턴, 창업 등 해당 분야에서 활동한 경력을 높이 사는 업체도 많으므로 유통 분야의 경험을 쌓는 것도 좋다. 이외에도 사설학원에 개설된 MD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여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관련 자격증 및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상품기획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하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유행을 이끌 수 있는 능력 등이 요구된다. 2)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상품기획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5-2025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상품기획자는 2015년 약 20.5천 명에서 2025년 약 24.9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4.3천 명(연평균 1.9%)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상품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고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시장 트렌드에 해박한 상품기획자의 역할도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신제품을 기획하고, 기존에 출시된 제품 중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제품을 찾아 알리는 상품기획의 역할도 무척 중요해지고 있다. 국내외 경제환경이 어려워질수록 기업입장에서는 브랜드 관리와 운영을 통해 수익창출을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상품기획자의 필요성이 대두될 전망이다. 인구구조의 변화도 새로운 상품에 대한 기존과 다른 수요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업은 새로운 시장을 조사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할 것이며 이는 상품기획자의 고용증가 요인이 될 수 있다. 생활수준의 질이 향상되고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쇼핑과 여가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기존의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모바일을 통한 쇼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상품기획자의 고용도 향후 온라인, 모바일 판매 제품을 위한 영역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소매업이나 통신판매업을 하는 기업들은 마케팅 전략강화를 위해 제품을 기획하고 홍보, 판매하는 상품기획자의 역할이 더욱 강화될 것이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3) 출처 : 워크넷
- 송예지
- 2021.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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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기업컨설턴트
1) 직업개요 외식 경영자에게 정보의 조합과 예측을 통해 목표를 제시하고 실행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외식컨설팅은 크게 창업과 경영 두 부분으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 창업의 경우 프랜차이즈 전개, 외식산업체 오픈, 사업타당성, 사업계획, 메뉴개발, 인력구인 등으로 구분되며 경영의 경우 매출증대, 운영, 사업타당성, 서비스 증대 전략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필요역량 첫번째로는, 정직성입니다. 의뢰인에 대한 도덕적 양심을 말하며 성공을 보장하는 컨설팅은 존재하지 않지만 의뢰자가 목표로 하는 바를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빠르게 도달하도록 정직하게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실패를 하게 되면 소모경비를 최소화 시켜주어야 합니다. 두번째로는, 정보화입니다. 많은 경험의 데이터베이스화와 과거, 현재의 사회현상에 대한 데이터베이스화가 중요합니다. 신뢰성있는 정보의 조합과 예측을 통해야 의뢰인의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 설계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전문성입니다. 외식업체를 오픈하는 행위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지만, 개점하는 과정과 경영계획을 수립 진행하는데에는 전문가적 경험 (실무와 이론의 합)이 필요합니다. 3) 컨설팅 사항 - 메뉴의 수와 종류결정 - 메뉴 범위의 결정 - 메뉴의 수익성 분석 - 가격결정 - 메뉴 분석법 - 메뉴 평가법
- 송예지
- 2021.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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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급식조리사
1) 직무개요 학교 및 사업체의 구내식당 등 단체급식이 필요한 곳에서 음식을 조리한다. 2) 수행직무 - 식재료의 상태를 검수하고 식재료를 관리한다. - 요리기기를 조작·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 각종 양념·조리료 등을 준비한다. - 오븐·증기솥·토스트·전자렌지·믹서 등 각종 요리기구를 사용하여 적절한 조리법에 따라 한식·일식·중식·양식 등을 요리한다. - 조리가 완료되면 조리법, 재료의 특성에 따라 적당한 그릇을 선택하여 담아낸다. - 식기·요리기구·장내를 청결히 관리한다. 3) 필요 기술 및 지식 단체급식조리사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 제한은 없다. 다량의 음식을 조리하거나 조리에 필요한 준비를 하므로 취업 후 일정시간 동안의 교육훈련으로 가능하다. 다만 기본적인 음식준비 및 기본적인 조리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4) 임금 단체급식조리사 하위(25%) 1,800만원, 중위값 2,354만원, 상위(25%) 3,0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15년> 5) 직업만족도 단체급식조리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35%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6)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단체급식조리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학교 및 기업 등에서 조리 업무를 맡는 단체급식조리사는 기업 및 위탁업체에 소속되어 근무한다. 자영 음식점과는 달리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이 아니어서 고용의 큰 변동이 없고, 연 단위 계약으로 위탁 운영되는 경우에도 운영 기간 동안에는 이직이 잦은 편은 아니다. 한편, 업무강도가 높은 편이고 기본적인 조리 경험이 있는 중장년의 여성 근로자가 비교적 많은 편이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워크넷
- 송예지
- 2021.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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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1) 직무개요 직업전문학교, 직업훈련기관, 산업체 및 공공직업능력훈련시설 등에서 학생들에게 특정 직업에 필요한 기술과 기능을 가르치는 업무를 수행한다. 2) 수행직무 특정 교과에 대해 교육 내용과 시간을 계획한다. 이론교육은 교양, 기초, 전공의 단계로 관련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이론, 방법, 절차 및 용어 등을 가르친다. 실기교육은 기본과 전공, 응용과정으로 구성되며 현장 또는 실험실에서 해당 기술에 관하여 시범을 보이고 학생들의 실습활동을 계획·지도한다. 학생들의 기술지식과 작업능력을 검사·평가한다. 근무 상황부, 교육이수자 명단 등 각종 공문서 처리와 교육일지 등의 장부를 작성한다. 3)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 (분석) / 사람 (교육) / 사물 (정밀작업)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육체활동 : 언어력 작업장소 : 실내 작업환경 : - 유사명칭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관련직업 : - 자격/면허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고용직업분류 : [2143]기술·기능계 강사 표준직업분류 : [2543]기술 및 기능계 강사 표준산업분류 : [P856]기타 교육기관 조사연도 : 2012 비고 : - [출처] 워크넷
- 송예지
- 2021.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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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가공검사원
1) 직무개요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등의 식품원료에 영양학적·미각적·시각적 특징을 부여하고, 소비자의 감성이나 행동유형에 대처하여 가공식품을 연구·개발한다. 2) 수행직무 각종 식품원료를 목적에 맞게 혼합하여 가공 적성(알맞은 성질이나 적응능력),형태 및 우수품질 조건을 탐색한다. 식품을 장기간 저장할 수 있도록 살균·처리한다. 제품의 특성에 따라 맛, 향, 색상, 모양, 포장방법 등을 고려하여 제품을 개발한다. 맛과 향에 대해 관능검사(오감에 따라 품질 평가)를 한다. 새로운 맛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제조방법, 발효 정도, 형태, 지역 등을 고려하여 연구한다. 시험장비를 사용하여 제품의 주요성분을 실험하고, 결과를 분석한다. 각종 가공기기를 사용하여 가열, 혼합, 절단, 수세, 추출, 압출 등의 공정을 연구·개발한다. 기타 연구원들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활동을 한다. 3)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 (종합) / 사람 (관련없음) / 사물 (정밀작업)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육체활동 : 손사용 작업장소 : 실내 작업환경 : - 유사명칭 : - 관련직업 : 제과연구원, 제빵연구원, 케이크연구원, 비스킷연구원, 아이스크림연구원, 음료연구원, 초콜릿연구원, 캔디연구원, 녹차연구원, 기능성식품연구원 자격/면허 : 식품기술사, 식품기사, 식품산업기사, 수산제조기술사, 수산제조기사, 수산품질관리사 고용직업분류 : [1571]식품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표준직업분류 : [2391]식품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표준산업분류 : [C107]기타 식품 제조업 / [M701]자연과학 및 공학 연구개발업 조사연도 : 2016 비고 : - [출처] 워크넷
- 송예지
- 2021.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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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연구원
1) 직무개요 식품의 상품성을 개선하고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분석하고 연구한다. 2) 수행직무 시장성, 목적, 기능, 설비계획을 분석하여 식품의 생산과 소비에 관련된 계획을 기안한다. 분리 방법으로서 이온 분리, 크로마토 분리, 기계적 분리, 화학적 분리 방법 등을 사용하고 건조 방법으로써 분무 건조, 감압 건조, 동결 건조법을 사용하여 시료를 변성, 효소 반응, 합성, 분리, 정제, 건조하여 추출하고 고속액체크로마토그래프(HPLC), 가스크로마토그래프(GC), 아미노산 분석기 등을 이용하여 분석한다. 관능 검사, 물성 검사, 저장성 검사, 미생물 검사, 오염도 검사를 실시하고 보완사항을 적용한다. 공정 개선을 연구하고 공정을 효율화 단순화하여 원가 절감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3)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 (종합) / 사람 (관련없음) / 사물 (정밀작업)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육체활동 : 시각 작업장소 : 실내 작업환경 : 위험내재 유사명칭 : - 관련직업 : - 자격/면허 : 식품기술사, 식품기사, 식품산업기사, 수산제조기술사, 수산제조기사, 수산물품질관리사, 농산물품질관리사 고용직업분류 : [1571]식품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표준직업분류 : [2391]식품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표준산업분류 : [M701]자연과학 및 공학 연구개발업 조사연도 : 2016 비고 : - [출처] 워크넷
- 송예지
- 2021.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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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연구가
1) 직무개요 새로운 음식과 새로운 메뉴를 연구·개발하여 보급하며 레스토랑 등 음식 관련 사업체를 대상으로 컨설팅 및 교육 등의 업무를 한다. 2) 수행직무 음식을 소비하는 주 고객을 설정하고, 연령층, 소비성향, 지역적 특성 등을 분석하여 새로운 음식 또는 메뉴를 개발한다. 소비자의 기호에 맞춰 기존 음식과 메뉴를 개선한다. 한식, 전통음식, 전통 식재료, 궁중음식 등을 연구개발하고 표준화하여 국내외로 알린다. 새로운 메뉴 등을 조리사 및 일반인에게 보급하기 위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을 진행한다. 방송 등에서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하는 쿠킹클래스를 진행한다. 레스토랑, 식품업체, 지자체식품부서 등을 대상으로 된장, 고추장 등 식재료를 활용한 새로운 음식을 개발하거나 개발을 위한 컨설팅을 한다. 전통음식이나 궁중음식 등 한식 세계화를 위해 정책적 조언 및 구현 등 정책적 지원하기도 한다. 3)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9년 초과 ~ 12년 이하(고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 (종합) / 사람 (자문) / 사물 (수동조작)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육체활동 : 언어력 작업장소 : 실내 작업환경 : - 유사명칭 : - 관련직업 : - 자격/면허 :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복어조리기능사, 한식조리산업기사, 양식조리산업기사, 일식조리산업기사, 중식조리산업기사, 복어조리산업기사 고용직업분류 : [5311]주방장 및 요리 연구가 표준직업분류 : [2870]주방장 및 요리 연구가 표준산업분류 : [M715]회사 본부 및 경영 컨설팅 서비스업 조사연도 : 2018 비고 : - [출처] 워크넷
- 송예지
- 2021.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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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수
1) 직무개요 대학에서 자연과학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물리학, 수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환경학 등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강의하고 관련학문을 연구한다. 2) 수행직무 대학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물리학, 생물학, 수학, 지질학, 천문학, 기상학, 화학, 환경학 등의 자연과학계열 학문을 강의한다. 다양한 실험실습 교육을 통하여 첨단과학의 정보와 기술을 가르친다. 학생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개인 지도를 하기도 한다. 물질세계인 자연의 제반 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자연계 모든 현상의 기본원리를 연구한다. 실험과 수리적 방법을 통해 자연법칙을 설명하고 현상들 사이의 함수관계를 밝힌다. 연구 논문을 학회지 등에 발표한다. 각종 회의에 참석하여 전문가로서 조언을 하기도 한다. 3) 필요 기술 및 지식 자연계열교수가 되기 위해서는 전공 과목의 박사학위를 갖춰야 한다. 무엇보다 전공 분야에 대한 다양한 연구실적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국내외 학술지를 통해 연구 실적을 발표하고, 관련 학회 활동에 활발히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통상 연구실적물은 국제 또는 국내 전문학술지 논문 및 저서에 국한한다. 학과별로 결원이 있을 경우 공고를 통해 임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2~3년간 전임강사로 채용한 후 연구 성과, 강의평가 등을 고려하여 교수로 정식 임용한다. 또한 실제 강의를 하게 하여 학생, 교수들의 평가를 반영하는 대학도 있다. 최근들어 정년트랙 전임교원은 최초 2년간 계약제로 임용하며, 비정년트랙 전임교원의 계약기간은 보통 1년이며 평가결과에 따라 재임용하는 추세다. 4) 관련학과 식품조리학과환경공학과, 호텔조리과, 외식조리학과 등 5) 관련자격&훈련정보 관련정보처 : 교육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관련자격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훈련정보 : 대학 교수 6) 임금 조사년도:2017년, 임금 하위(25%) 7187만원, 평균(50%) 7874만원, 상위(25%) 8662만원 7) 직업만족도 자연계열교수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82.3% (백점 기준)입니다. 8)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자연계열교수의 고용은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청년실업률이 높아지면서 대학마다 졸업 후 취업이 잘되고 활용도가 높은 학과에 지원자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의료 분야나 사회과학계열, 그리고 첨단 이공계 분야의 교수 채용을 늘리는 반면에 취업률이 낮은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분야의 정원은 축소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한편, 신설 학문분야 교수채용, 해외 석학 채용, 산학협력 증가에 따른 연구 교수 증가, 사이버대학 증가가 대학교수의 신규채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대규모 학생이 수강하는 강좌의 분반을 통해 강좌수가 늘어나는 추세이고 교수의 연구력 강화를 위해서 일부 대학교를 중심으로 교수의 책임 시간수를 줄이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도 교수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다. 그러나 그간 진행되어온 대학의 양적 팽창 탓에 일부 지방 사립대와 전문대에서 학생충원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대학교수의 일자리 증가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 수 있다. 교육개발원 통계서비스에 따르면 2015년의 대학입학생수는 520,705명이고 고교졸업생수는 615,462명이다. 그러나 고교졸업생수가 2019년 533,192명 2023년 397,997명 등으로 급격히 감소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입학 정원을 다 충족시키지 못하는 대학이나 학과가 발생하면 입학정원을 감축하거나 국공립학교를 비롯해 학교간, 학과 간의 통폐합이 이루어지는 등 대학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이는 향후 대학교수의 일자리 창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2015년 전문대학은 138개교, 대학은 189개교로 최근 5년간 전문대학과 대학교의 수는 큰 증감 없이 비슷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또한, 국내외에서 박사학위 소지자가 계속 증가하는 등 교수에 대한 수요보다 공급이 절대적으로 많은 상황이어서 향후 대학교수가 되기 위해서는 치열한 경쟁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들어 정규직 교수보다는 정년이 보장되지 않는 비정년 트랙교수나 강의전담교수 등을 많이 채용하고 있어 신규 채용 교수의 고용안정이 보장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또한, 교수로 임용된 뒤 연구실적 등 성과물에 따라 재임용에서 탈락하는 예도 발생하고 있어 교수들 간의 연구경쟁도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워크넷 직업정보의 [자연계열교수] 정보
- 송예지
- 2021.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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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개발자
1) 어떤일을 하나요? 십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하지요? 강산이 변하는 데에는 십년이나 걸리지만, 현대인들의 입맛은 시시각각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유행처럼 번지던 메뉴가 어느 날 조용히 사라지는 일이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패밀리레스토랑, 호텔레스토랑, 일반 프랜차이즈업체뿐 아니라 소규모로 창업하는 음식점에 이르기까지, 급변하는 사회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다양한 음식, 그리고 고객의 건강을 고려한 음식을 판매해야 합니다. 메뉴개발은 외식업체 운영의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식, 중식, 양식, 일식,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음료 등 먹을 수 있는 모든 분야에 있어 메뉴개발 업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음식을 직접 만들며 개발업무를 하는 음식메뉴개발자가 많지만, 규모가 큰 기업형태로 외식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전문적으로 메뉴개발을 하는 부서가 따로 있습니다. 새로운 메뉴를 기획하는 팀, 기획된 메뉴를 실제적으로 연구 및 조리하는 팀으로 구분되어 담당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규모가 큰 곳에서 일하든, 직접 음식점을 운영하면서 개발업무까지 하든 음식메뉴개발자가 하는 업무는 비슷하다고 합니다. 먼저 음식점의 특성과 주 소비층, 음식 트렌드 등을 파악해야 하고요, 영양균형까지 생각해 새로운 조리법과 음식을 개발해 냅니다. 고객들에게 음식을 선보인 후 평가를 들어보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 메뉴의 완성도를 높이는 일도 필요합니다. 이뿐인가요? 소비자들이 기꺼이 사 먹을 만한, 적절한 가격도 매겨야 합니다. 따라서 다른 음식점이나 경쟁업체의 다양한 음식을 먹어보고 평가해 보는 것은 물론 메뉴현황과 실적까지 파악하는 업무를 병행해야 합니다. 또한 최근 사회적으로 관심을 갖는 테마음식을 분석하여 메뉴 개발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수집 및 벤치마킹을 위한 국내외 출장도 잦은 편입니다. 개발업무인 만큼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을 좋아하고, 아이디어를 단계적으로 현실화시킬 수 있는 추진력이 있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일입니다. 또한, 메뉴 개발의 기본모토인 ‘건강, 위생, 맛’을 고려하여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하는 것이 기본자세입니다. 2) 어떻게 준비하나요? 까다로운 현대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새롭고 매력적인 음식을 개발하는 일,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좋은 아이디어로 메뉴를 기획하는 것에서부터 그 음식에 사용되는 식자재의 원활한 수급, 소비자가 이해할 만한 수준의 가격 결정, 메뉴 출시 후 고객들의 수요를 이끌어낼 마케팅능력까지 모두 겸비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기존에 식음료와 관련된 업무를 해본 사람이 메뉴개발자로 많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레스토랑 및 호텔, 음식점 등에서 조리업무를 해 본 사람이 다수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조리경력이 필수는 아닙니다. 상품기획업무만 담당하는 경우라면 식음료 매장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고 기획력이 뛰어나다면 이 분야로 들어설 수 있습니다. 경력이 뒷받침된다면 입직 시 학력은 크게 제한하고 있지는 않지만 대기업의 경우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식품공학과, 식품영양학과, 식품학과 등 식품 관련학을 전공한 사람들이 많은 편이며, 기획업무만 하는 경우에는 호텔경영이나 관광학 등을 전공한 사람들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관련 분야에서 일한 경험, 조리능력, 기획력, 관련 지식과 학력이 아니라 음식에 대한 관심과 열정, 도전정신입니다. 메뉴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꾸준히 세계 여러 종류의 음식을 접하면서 아이디어를 얻고 새로운 메뉴로 만들어 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3)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한때는 간편한 패스트푸드, 레토르트 식품이 인기를 끌기도 했지만, 생활수준이 점점 높아지면서 음식의 질을 먼저 생각하고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 국가 간 활발한 교류에 따라 여러 나라의 음식을 접하게 되면서 다양하고 새로운 음식을 찾는 사람이 크게 늘었습니다. 이 때문에 외식업체도 폭발적으로 생겨났는데요, 외식업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많은 업체가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만한 메뉴를 개발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도 아직 국내에 전문적으로 음식메뉴만을 개발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상황이어서 실력과 경험을 갖춘 전문 인력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향후 이들의 수요는 외식산업의 발전과 함께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국내 대기업 및 해외 유명 외식업체가 외식산업에 진출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것도 음식메뉴개발자의 직업적 전망을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메뉴를 개발하는 전문인력, 또 한식을 세계인의 입맛에 맞게 새로운 메뉴로 개발해내는 전문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좀 더 체계적인 방법으로 음식메뉴개발 사업에 주력하는 업체의 증가도 예상해볼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복합적으로 메뉴를 개발하였던 기존의 업무형태가 기획, 연구, 조리 등으로 세분화되어 각 분야만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전문가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4) 한 걸음 더 앞서 조리능력만으로 음식메뉴개발에 뛰어들 수 없다는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냉장고를 부탁해’에 나오는 다양한 요리를 선보인 스타들을 보니 음식메뉴개발이 쉬운 것처럼 보이던데… 하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예능은 예능일 뿐! 오해하지 말자는 말도 있잖아요? 음식메뉴개발자들은 다른 상품 개발자나 기획자들과 마찬가지로 새로움을 창조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항시 따르기 마련입니다. 개성 강한 현대인들의 제각각인 입맛을 모두 사로잡는 메뉴를 만드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많은 고민과 연구가 필요합니다. 특히 새로운 메뉴의 성공적인 출시를 위해서는 철저한 시장조사 및 고객 수요 파악이 몹시 중요합니다. 개발자의 입맛에 꼭 맞는 메뉴라도 결국 개발된 메뉴의 성패를 가르는 것은 소비자의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조리를 잘해야만 업무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객관적으로 음식의 맛을 평가할 수 있을 정도의 감각과 실력은 갖추고 있어야 하고,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시시각각 변하는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통계분석이나 수요분석 등이 가능해야 합니다. 트렌드 변화나 소비성향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출처) 커리어넷
- 송예지
- 2021.06.11